국내 통계 자료들은 어디서 얻을 수 있을까?

들어가기 전에

요즘은 데이터의 소중함을 회사든지 개인이든지 중요하게 생각하는 시대라 생각한다. UX가 중요해지고, 사용자에 관한 정보를 이용해 유사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제공해야 더 괜찮은 서비스라 생각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예를 들면, 웹사이트의 맞춤 광고를 생각해보면 된다. 웹 서핑을 하거나 블로그들을 보면 내가 평소에 관심 있어하던 광고들이 나오는 것을 종종 보았을 것이다.

이러한 것들은 인터넷 광고 업체에서 사용자의 인터넷 기록을 이용하여 사용자에게 광고를 표시하는 것이다. 이처럼, 데이터가 돈이 되는 시대가 되었다고 보면 된다.


우리가 커뮤니티 또는 사이트를 운영하지 않는다면, 대량의 데이터를 얻을 방법은 없다. 하지만, 이러한 빅데이터를 제공하는 사이트들이 있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제공 사이트를 정리해보려고 한다.




분야별로 필요한 정부 통계 자료

  1. 국토교통부
    • 국토교통 통계 : 국토/도시, 주택, 토지, 건설, 교통/물류, 항공, 도로/철도와 같이 국토와 교통에 관한 통계 데이터를 제공하는 사이트이다.
  2. 환경부
    • 환경통계포털 통계 통계 : 환경에 관련된 통계 데이터를 제공한다. 대기배출시설부터 상수도 보급률, 소음, 폐기물 처리까지 확인할 수 있다.
  3. 고용노동부
    • 고용노동부 통계 통계 : 고용률, 임금근로시간, 기업체 노동비용 등 산업재해까지 고용 및 노동 전반적인 통계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이다.
  4. 한국무역협회
    • 한국무역협회 통계 통계 : 우리나라의 수출입 통계와 무역 관련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무역 동향과 시장 분석 자료까지 무역 관련 통계 내용은 모두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이다.
  5. 보건복지부
    • 보건복지 통계 : 보건, 복지, 의료 서비스와 관련된 통계를 제공하고 있다. 요즘 같은 시대에는 고독사 발생 현황과 같이 사회 전반적인 보건 복지 관련 데이터를 모두 확인할 수 있다.
  6. 법무부
    • 법무 통계 : 범죄율, 수용자 현황, 이민자 통계 등 법과 관련된 통계 자료를 제공한다.
  7. 한국에너지공단
    • 에너지 관련 통계 : 에너지 발전량, 소비량, 재생에너지 보급률 등 에너지 관련 데이터 통계를 제공한다.
  8. 문화체육관광부
    • 문화체육관광 통계 : 문화, 예술, 체육, 관광 등의 통계 자료를 제공한다. 특히, 관광객 수나 문화에 소비하는 지출 등의 자료도 확인할 수 있다.
  9. 금융감독원
    • 금융통계정보 통계 : 금융기관 및 금융상품에 대한 통계를 제공한다. 은행 대출이나 금융 상품 가입자 수 등과 같은 전반적인 금융 자료를 얻을 수 있다.
  10. 국세청
    • 국세통계포털 : 세금 관련 통계를 제공한다. 소득세, 법인세, 부가가치세 등 국세 수입 및 납세 현황을 제공한다고 한다.


데이터 자료를 제공하는 기업

  • 카카오
    • 카카오 데이터 트렌드 : 카카오에서 서비스하는 다양한 플랫폼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다.
    • 네이버
      • 네이버 데이터랩 : 솔직히 국내 검색은 네이버에서 많이 할 것이다. 물론, 블로그들의 신뢰도는 높진 않겠지만, 다양한 사람들이 다양한 주제로 검색하기 때문에 데이터 통계 자료는 많을 것으로 생각한다. 검색어 트렌드, 쇼핑, 패션, 부동산등의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다고 한다.
    • 삼성전자
      • 삼성 리서치 : 삼성전자는 소비자 및 기술 연구와 관련된 보고서를 제공하고 있다. 글로벌 시장 트렌드와 관련된 자료도 발표하고 있다고하니 이러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참고해보자.
    • KT, SK 텔레콤
      • 보통,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도 꽤나 유용한 편이라고 보면 된다. 왜냐하면 우리가 전화하거나 문자하는 통계도 중요한 데이터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또한, 휴대폰을 들고 다니면서, 이동하는 위치 데이터도 제공한다.
    • 카드사
      • 위에 통신사와 마찬가지로, 카드사의 데이터도 굉장히 중요하고 다양하다고 볼 수 있다. 왜냐하면, 카드를 이용하여 연령, 성별 별로 소비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는 데이터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 인터넷 쇼핑몰
      • 쿠팡을 예로 들 수 있다. 사람들의 쇼핑 패턴과 트렌드를 분석할 수 있는 데이터를 많이 가진 사이트라 할 수 있다. 쿠팡 같은 경우에는 쿠파일럿이라는 사이트에서 데이터를 간접적으로 확인을 할 수 있다.
       
      이제는 데이터를 활용하는 시대이다. 누가 더 데이터를 잘 정리하고, 분석하느냐에 따라서 더 효율적으로 살아갈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지금도 꽤 늦은 편일 수 있겠지만 꾸준히 공부해보려고 한다. 모두가 직관적으로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게 데이터 시각화 공부를 해봐야 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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