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운동이 다이어트에 가장 도움이 될까? (운동 별 칼로리 소모량)

들어가기 앞서...

현대 사회에서 운동은 필수라고 할 수 있겠다. 너무나 맛있는 음식들이 많고, 그 음식들은 칼로리가 높은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운동을 하지 않으면 체중 관리는 힘든데, 운동을 좋아하는 사람이 많지는 않다. 그래서인지 보통 먹지 않고 빼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러한 방법은 임시방편이라고 할 수 있겠다.

즉, 운동을 해서 다이어트하는 방법이 가장 이상적인 운동이라 생각한다. 그래서 생각한게, 어떠한 운동이 효율적으로 칼로리를 소모시키는데 도움이 될지에 대한 궁금증이 생겼다. 물론, 칼로리 소모량이 높을수록 힘든 운동이겠지만, 시간을 절약하는데 큰 도움이 되지 않겠나?

이번 포스팅에서는 운동 별 칼로리 소모량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한다. 여기서는 표로 작성하여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다만, 모든 운동을 정리할 수는 없으므로, 대표적인 운동에 대해서만 정리하려 한다.





정리하기 앞서 최고의 다이어트 운동은?

이건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이라 할 수 있는데, 다이어트에 근력 운동을 하려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보통, 유산소 운동을 해야 칼로리 소모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여러 운동을 해 본 경험으론, 두 가지 운동을 추천한다.
  1. 러닝(달리기) : 일반적인 달리기다. 아주 간단하고, 장비를 따로 살 필요가 없다. 요즘 유행하는 러닝크루에 참여하면, 비슷한 수준의 사람들과 함께 달릴 수있다. 꽤나 실력을 올리는데 어렵지 않은 운동이고, 돈이 많이 들지 않는 취미이므로, 굉장히 추천하는 운동이다.
  2. 복싱 : 맞는거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시작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으리라 생각한다. 하지만, 예전의 복싱으로 생각해서는 안되는게, 복싱도 점점 시대에 맞춰서 교육을 시킨다고 보면 된다. 즉, 예전처럼 줄넘기만 시키는게 아니고, 재미를 위해서 교육을 시켜주는 체육관이 많다.
위, 두 가지 운동을 열심히 한다면, 한달에 2~3킬로를 빼는건 굉장히 쉬운 일이라 생각한다. 운동과 먹는 것까지 조절한다면 그 이상의 몸무게를 빼는 것도 쉬운 일이다.

1시간 운동할 때 소모되는 운동 별 칼로리 소모량

아래 내용은 평균적으로 소모되는 칼로리량을 정리한 것이다. 사람마다 운동 강도가 다르기 때문에 차이가 있겠으나, 여기서는 그런 것까지는 생각하지는 않겠다.

순서는 칼로리 소모량이 낮은 것부터 높은 운동 순으로 정리하였다.
  • 수중 에어로빅 : 시간당 501 칼로리를 소모한다. 수중 에어로빅이라고 말하면 모를 수 있는데, 흔히 워터로빅 또는 아쿠아핏으로 말한다. 물 속에서 움직이는 것이 생각보다 힘이 들기 때문에 연령 층이 높다면 이 운동을 추천한다. 왜냐하면 관절에도 무리가 가지 않는 운동이기 때문이다.
  • 등산 : 시간당 546 칼로리를 소모한다. 물론, 낮은 높이의 동산을 올라간다면 이정도 칼로리를 소모할 수는 없을 것이다. 어느 정도 가파른 구간이 많고 높이도 있는 산을 올라야 할 것이다.
  • 기계를 이용한 조정 : 시간당 546 칼로리를 소모한다. 조정은 사실 수상스포츠로 노젓는 스포츠라고 하면 다들 알 것이다. 근데, 우리가 운동하려고 강이나 바다로 운동을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을 것이다. 따라서 헬스장 같은 곳에 기계 조정 기구로 대신할 수 있다.
  • 빙상 스케이트 : 시간당 637 칼로리를 소모한다. 사실, 빙상 스케이트는 눈으로 보면 굉장히 쉬워보이는 운동이다. 왜냐하면 보통 재미로 스케이트를 타는 수준이지, 운동으로 스케이트를 타는 사람은 많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실제로 얼음판 위에서 공중 회전이나 스핀 등의 여러 가지 기술을 한시간 동안 한다면 많은 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는 운동이라고 한다.
  • 고강도 에어로빅 : 시간당 664칼로리를 소모한다. 에어로빅은 신나는 음악에 맞추어 춤과 같이 동작을 하는 운동을 말한다. 팔이나 발을 수없이 움직이고 심박수를 계속해서 최대로 끌어올리는 운동을 하기 때문에 칼로리 소모에 큰 도움이 되는 운동이라고 한다. 보통, 우리나라에서는 연령층이 높은 사람들이 많이 하는 편인데, 춤추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괜찮은 운동이지 않을까 생각한다.
  • 농구 : 시간당 728 칼로리를 소모한다. 풀 코트에서 농구를 하면 더 큰 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겠지만, 하프 코트에서 드리블과 패스, 슛 등의 기본적인 농구 플레이만 해도 큰 칼로리를 소모하는 운동이라고 한다.
  • 테니스 : 시간당 728 칼로리를 소모한다. 한참 동안 테니스 열풍으로 인해서 코트 예약이 어려울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한 운동이다. 직접 해보면 알겠지만, 테니스 코트가 꽤 넓은 편이고, 단식 플레이라고 한다면 공을 따라서 좌우로 다니다 보면 다리가 풀리는 경험을 할 수 있다. 또한, 테니스 라켓을 스윙할 때에도 생각보다 힘들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코트 예약만 쉽다면 굉장히 재밌는 운동이니 꼭 해보길 바란다. 물론 레슨이 비싼게 단점이다.)
  • 달리기 : 시간당 755 칼로리를 소모한다. 요즘은 테니스 열풍에서 달리고 옮겨지고 있는 추세다. 굉장히 많은 러닝 크루가 생길 정도로, 연령층이 다양한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사실, 돈이 많이 들지 않는 운동이고, 장소도 크게 구애 받지 않는 운동이기 때문에 쉽게 시작할 수 있는 운동이라 할 수 있다.
  • 계단 뛰어 오르기 : 시간당 819 칼로리를 소모한다. 달리기보다 어려운 운동이라 할 수 있다. 다만, 힘이 빠진 상태로 계단을 뛰어 오르다가 다칠 확률도 높기 때문에 항상 조심히 운동 해야 한다. 헬스장에서 스텝 머신을 사용해서 운동해도 되고, 아파트 계단을 이용하는 방법도 괜찮다. 다만, 아파트에서 계단을 다시 내려갈 때에는 엘리베이터를 이용하자.
  • 줄넘기 : 시간당 1074칼로리를 소모한다. 줄넘기가 흔한 운동이라서 쉽게 생각할 수 있겠으나, 빠르면 빠를수록 굉장히 어려운 운동이다. 또한, 줄에 걸리지 않기 위해서 어느 정도의 점프와 계속해서 집중을 해야 하므로, 쉽지 않은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한 사이트 링크

https://www.redbull.com/kr-ko/20-best-ways-to-burn-calories


댓글 쓰기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