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기 앞서..
코로나 시대가 끝난 지 2년 정도 지난 것 같습니다. 확실히 주변에서 여행을 간다는 이야기가 많이 들리더군요.
어찌보면 세상이 정상으로 돌아왔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다만, 예전보다 여름이 길어지는 것 같다는 느낌이 드는건.. 또 다른 문제겠죠?
어쨌든, 1년에 몇번의 해외 여행은 꼭 가야하는 사람들이 있죠? 그만큼, 해외 여행이 보편화 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한국관광공사에서 한 해에 국민들이 해외관광을 하는 수치를 자료로 제공하고 있는데, 작년 2023년에는 총 22,715,841명의 사람들이 해외 관광을 하였습니다. 굉장히 많은 사람들이 여행을 다녀왔더군요.
그래서 문득 든 생각이, 우리나라 사람들은 어느나라에 많이 여행을 다녀올 지가 궁금했습니다. 느낌 상으로는 일본을 많이 갈 것으로 생각하는데, 실제로 많이 갈 지도 궁금했고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궁금증을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 사람이 가장 많이 여행가는 나라 TOP 10
먼저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여행가는 나라 10위까지 알아보려고 한다. 이 포스팅의 자료들은 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로 2023년을 기준으로 작성한 것이므로 참고 부탁한다.
- 일본 : 총 6,958,494 명으로,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가는 나라이다. 아무래도 우리나라와 제일 가깝고, 생김새나 문화가 많이 차이나지 않은 나라이므로 많이 찾는 것으로 생각된다. 일본을 정말 좋아하는 사람들은 분기마다 갈 정도로 많이 찾는 나라이다.
- 베트남 : 총 3,595,062 명으로, 두번째로 많이 가는 나라이다. 일본만큼 가까운 나라는 아니지만, 약 4~5시간 거리라서 여행가기에 부담이 크지 않다. 또한, 여행 비용이 저렴하고, 한국인 입에도 맞는 음식들이 꽤 있어서 좋아하는 나라다.
- 태국 : 총 1,660,042 명으로, 세번째로 많이 가는 나라이다. 태국도 여행 비용이 비싸지 않은 편이고, 휴양지가 이쁘고 다양한 액티비티가 많아서 많이 간다고 한다. 또한, 태국의 음식을 좋아하는 사람도 있어서 많이 찾는 편이라고 한다.
- 미국 : 총 1,600,400 명으로, 네번째로 많이 찾는 나라이다. 미국에는 뉴욕, 로스앤젤레스, 라스베이거스, 샌프란시스코와 같이 유명한 관광지 및 도시가 있다. 또한, 세계적인 자연 경관과 국립공원도 볼 수 있고, 여러 민족과 문화가 혼합된 나라라서 많이들 찾는 나라라고 할 수 있다.
- 필리핀 : 총 1,450,858 명으로, 다섯번째로 많이 찾는 나라이다. 필리핀도 세계적으로 유명한 휴양지와 해변이 많아서 많이 찾는 나라 중 하나이다. 또한, 여행 비용도 저렴하고, 약 4시간 정도의 가까운 편에 속하는 위치에 있다.
- 대만 : 총 744,524 명으로, 여섯번째로 많이 찾는 나라이다. 대만도 한국과 가까운 위치에 있어서 타이베이까지는 비행기로 약 2시간 30분 정도 걸린다고 한다. 또한, 대만은 샤오롱바오, 누가차이, 밀크티, 우육면과 같이 한국인들도 좋아하는 음식이 있는 나라이다. 그 외로는 문화나 자연경관, 쇼핑 등을 하기 위해서 찾는다고 한다.
- 싱가포르 : 총 570,656 명으로, 일곱번째로 많이 찾는 나라이다. 싱가포르는 다문화 사회로, 중국인, 말레이인, 인도인, 서양인 등 다양한 미족과 문화가 공존하는 나라라고 한다. 따라서 다양한 문화, 종교, 음식을 접하기 좋은 나라이다. 그리고, 세계적인 관광지인 마리나 베이 샌즈, 가든스 바이 더 베이, 센토사 섬과 같은 곳도 있다. 마지막으로 싱가포르는 세계적으로 깨끗하고 안전한 도시로 유명하다. 덧붙이면 높은 시민의식으로 인해서 범죄율이 낮고 청결이 잘 유지되어서 여행자들이 안심하고 다닐 수 있는 나라라고 한다.
- 스페인 : 총 433,876 명으로, 여덟번째로 많이 찾는 나라이다. 풍부한 역사와 문화, 아름다운 건축물, 다양한 음식과 축제, 그리고 자연경관이 조화를 이루는 나라로 많이 찾는 여행지라고 한다. 건축물과 예술 작품의 예로는 사그라다 파밀리아 성당과 구엘 공원 등이 있다. 또한, 스페인에는 타파스, 파에야, 하몽 같은 전통 음식도 맛있다고 한다. 마지막으로 스페인의 축제인 라스 파야스 축제, 산 페르민 축제, 그리고 페리아와 같은 유명한 축제를 찾는 여행객도 있다.
- 홍콩 : 총 402,999 명으로, 아홉번째로 많이 찾는 나라이다. 홍콩을 가는 가장 큰 이유는 쇼핑을 꼽는 사람들이 많다. 홍콩은 명품 브랜드, 저렴한 제품, 면세 쇼핑이 가능한 장소가 많다고 한다. 또한, 딤섬, 완탕면, 차찬탱(홍콩식 카페)과 같은 다양한 음식 문화도 느껴볼 수 있는 나라이다. 그리고 서울에서 비행기로 약 3시간 30분 정도 걸리는 거리로, 가까운 거리에 위치한 나라라고 할 수 있다.
- 말레이시아 : 총 400,853 명으로, 열번째로 많이 찾는 나라이다. 쿠알라룸푸르는 이슬람 모스크, 힌두 사원, 중국 사원이 함께 있는 독특한 도시로, 다양한 종교 건축물과 문화를 동시에 느낄 수 있는 곳이다. 또한, 랑카위 섬, 페르헨티안 섬, 티오만 섬 같은 맑은 해변도 유명하여 수상 액티비티를 하기에도 괜찮은 곳이라고 한다.
통계를 보면 가까운 나라를 선호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당연한 것이, 유럽이나 미국과 같은 곳은 짧은 기간에 가기에는 시간과 돈 모두 아쉽기 때문이다.
그리고 역시 가장 많이 가는 나라는 일본이었다. 거리가 가깝고 문화적으로 비슷한 나라는 다들 쉽게 생각하고 가는 듯 하다.
나는 이번 년도에 해외 여행을 가지 못했지만, 많은 사람들이 해외 여행을 통해 재미를 느끼고 왔으면 좋겠다.
Tags:
잡동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