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기 앞서
결혼을 준비하면서 꼭 준비해야 할 것 중 하나가 신혼 가전/혼수라고 생각합니다. 남자, 여자 중에서 자취하지 않은 이상, 집에 들고 갈 가전제품 하나 없을 테니깐요.
그런데 막상, 가전/혼수를 준비할 때면 막막하실 겁니다. 왜냐하면, 보통의 사람이라면 자취를 해본 경험이 없어서, 뭘 사야 할지 모르는 사람들이 태반일 테니 말입니다.
이런 사람들을 위해 신혼 가전/혼수로 어떤 물건을 사야 할 지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무조건 필요한 가전제품, 구비하면 생활의 질을 올려주는 제품, 여유가 있다면 추가로 구매해도 좋은 제품으로 나누어서 글을 써보겠습니다.
신혼 가전/혼수 어떤 물건을 사야 할까?
무조건 구매해야 할 가전제품의 경우에만 사진을 넣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무조건 구매해야 할 가전제품 리스트
냉장고 - 아무리 집에서 요리하지 않고 산다고 하더라도, 냉동식품이나 과자, 음료 등을 보관하려면 꼭 필요합니다. 배달 음식을 시켜도 남은 음식은 냉장고에 넣어둬야 하고요.
보통, 신혼 시기에는 배달 음식을 많이 시켜 먹는 편이라 냉장고에 식재료를 넣는 부부가 적을 텐데, 식비를 아끼고자 하신다면 냉장고는 꼭 갖추셔야 합니다.
요즘은, 아래 이미지처럼 대용량(4도어, 양문형)으로 많이 나오는 편입니다. 용량은 클수록 가격이 비쌉니다. 따라서, 집 크기가 크거나 여유가 있다면 큰 냉장고를 사시는 게 좋습니다.
세탁기 - 냉장고와 더불어 필수품 중의 하나인 세탁기입니다. 아무리 돈이 없다 하더라도, 옛날처럼 손으로 빨래할 수는 없겠죠. 빨래 하는 시간에 일하는 게 훨씬 이득이라 생각합니다.
세탁기는 크게 두 종류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 통돌이 또는 드럼 세탁기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각자 장단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통돌이 세탁기
- 장점
- 같은 크기 대비해서 많은 빨래양을 넣을 수 있습니다.
- 드럼 세탁기에 비해 가격이 쌉니다.
- 단점
- 드럼 세탁기에 빨랫감이 상하기 쉽습니다.
- 드럼 세탁기에 비해 소음이 큰 편입니다.
드럼 세탁기의 장단점은 통돌이 세탁기의 반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건조기 - 요즘 신혼부부라면 건조기 하나쯤은 필수로 구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건조기가 없다면, 건조대를 설치해야 하는데, 쉽게 빨래가 마르지도 않고, 건조대에 빨래를 걸면 냄새가 날 수도 있습니다.
반면에, 건조기를 설치하면 날씨나 미세먼지에 영향 없이 빨래가 가능합니다. 또한, 시간도 크게 절약되고, 위생 관리에도 크게 도움이 됩니다.
요즘은 세탁기와 건조기 일체형 또는 탑 형식으로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가전제품을 사면 효율적인 공간 관리도 가능합니다.
에어컨 - 여름에는 절대 없어서 안 되는 가전제품인 에어컨도 필수로 구매해야 하는 물건입니다. 매년 더 더워지는데, 선풍기로는 더 이상 버티기 어렵더라고요.
요즘은 2 in 1이라고 해서, 스탠드형 에어컨과 벽걸이 에어컨을 같이 팔기도 하더라고요. 이 제품을 사면 거실과 안방을 커버할 수 있으니 꼭 이 제품을 사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TV - 마지막 필수 가전제품은 TV입니다. TV는 집을 허전하지 않게 해주는 인테리어도 될 수 있는 것 같고, 요즘은 OTT 다들 보시잖아요? 넷플릭스, 유튜브 등을 큰 화면으로 보려고 신혼부부들이 55~65인치의 스마트 TV는 다들 사는 것 같더라고요.
다만, 아이가 생기면서 TV를 없애는 예도 있으니, 이 부분을 미리 고려하셔서 TV 구매 여부를 결정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TV를 살 때에는 화면이 클수록 좋고, 화질도 좋아야 눈에 부담이 덜 갑니다. 근데, 그만큼 비싸지므로, 본인의 상황에 맞게 구매하시기를 바랍니다.
있으면 생활의 퀄리티를 올려주는 생활 가전제품
식기세척기 - 요즘 신혼부부라면 식기세척기는 다들 사더라고요. 대규모부터 소규모 설거지 양을 처리할 수 있는 식기세척기가 많으므로 본인들에게 맞게 구매하시면 됩니다. 확실히, 이 제품을 사면 설거지에 많은 시간을 할애할 필요는 없겠죠?
물론, 저는 사지 않았습니다. 신혼부부인데 설거지 양이 얼마나 나오겠나 싶어서였죠. 아직도 식기세척기를 사야겠다는 마음은 생기지 않네요. 이 글을 보시는 분들도 본인의 여유에 맞게 구매 여부를 결정하시기를 바랍니다.
청소기 - 사실, 청소기는 필수로 구매해야 하는 가전제품에 넣어도 될 정도로 중요합니다만, 신혼집이 크지 않다면 꼭 사지 않아도 될 것 같아서 여기에 리스트하였습니다.
그렇지만, 청소기가 있고 없고의 차이는 엄청난 차이가 있으니, 꼭 구매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특히, 반려동물을 키우신다면 필수 아이템이라고 생각됩니다.
의류 관리기 - 보통, 스타일러라고 할 수 있는 가전제품입니다. 와이셔츠나 정장을 입고 출근하는 부부라면 구매하시면 좋아할 아이템입니다. 확실히, 세탁소 갈 일을 덜어준다고 합니다.
전기오븐/에어프라이어 - 신혼부부에게 굉장히 쓸모 있는 가전제품 중 하나입니다. 요즘은 전기 오븐과 에어프라이어, 전자레인지 기능을 하나로 만든 광파오븐과 같은 물건이 나오는 추세입니다.
이 물건을 사용하면, 냉동 요리부터 생선 굽는 것까지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어서 많은 신혼부부가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커피머신 - 커피를 마시지 못하는 사람이 아니라면, 꽤 필요한 가전제품 중 하나입니다. 요즘은 커피 캡슐이 잘 나오는 편이라서, 커피머신을 이용하면 여러 가지 맛의 커피를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예산, 공간, 취향 여유가 있다면 사도 되는 가전제품
안마의자 - 사실, 신혼부부 집이 보통 크지 않은 편이라 안마의자를 사는 부부는 많지 않을 것 같습니다. 다만, 요즘에는 마사지 받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있잖아요? 굳이 외부에서 받을 필요 없이, 안마의자를 갖춘다면집에서도 편안하게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리스트에 넣어봤습니다.
그렇지만, 안마의자는 가격대가 좀 있는 편이기 때문에 꼭 여유가 있으신 신혼부부만 고민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공기청정기 - 요즘같이 공기가 좋지 않은 시기에 공기청정기는 사실상 필수 가전제품으로 생각해도 되는데요. 예산이나 공간에 여유가 없다면, 꼭 사야 할 만큼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도 않아서 이쪽에 리스트하였습니다.
그렇지만, 반려동물이나 아기 계획이 있으신 분이라면 꼭 갖추시는것이 좋겠습니다.
밥솥 - 밥을 만들어 먹는 신혼부부가 점점 줄어드는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필수 제품 리스트에는 넣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요즘에는 햇반과 같이, 전자레인지만 있으면 쉽게 밥을 만들 수 있는 대체제가 많아서 굳이 밥솥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다만, 밥을 중요하게 여기는 부부라면 꼭 사시기 바랄게요. 비싼 밥솥은 밥 맛부터 다르다고 하니깐요!
비데 - 비데는 한번 경험한 사람이라면 끊기가 어려운 가전제품입니다. 간편하고 빠르게 청결을 유지해 주는 제품이라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거든요.
다만, 청결을 지켜주는 물품이다 보니, 지속적으로 관리를 해줘야 합니다. 그리고, 요즘은 비데용 물티슈도 나오므로, 꼭 설치해야 하는 물품은 아닌 것 같습니다.
프로젝터 - 대형 TV를 굳이 설치하고 싶지 않은 사람들의 대체제입니다. TV는 벽 한 면을 거의 차지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인테리어에 제한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빔프로젝터를 이용한다면, 벽을 차지하지 않고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겠죠.
글을 마무리하면서
지금까지 신혼 가전/혼수로 어떤 물건을 사야 할지를 정리해 봤습니다.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 무조건 구매해야 할 가전제품 리스트 : 없으면 생활 자체가 불편할 만큼 중요한 가전제품
- 있으면 생활의 퀄리티를 올려주는 생활 가전제품 : 요즘 신혼부부가 많이 사는 가전제품
- 예산, 공간, 취향 여유가 있다면 사도 되는 가전제품 : 라이프스타일에 맞춰서 여유가 된다면 사는 제품
위처럼 정리해 봤는데, 결국엔 부부의 기호에 맞게 신혼 가전/혼수를 준비해야 합니다. 남들처럼 따라서 제품을 사면, 필요도 없는데 사는 경우가 많거든요.
집 마련하랴, 결혼식장 준비하랴, 스드메 준비하랴 등등 돈 들어갈 부분이 많잖아요? 따라서, 신혼 가전에 너무 돈을 아끼는 것도 좋지는 않지만, 필요 없는 가전제품을 굳이 살 필요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사실상 결혼 준비는 부부가 첫 번째로 함께 결정해야 하는 중요한 경험이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고민을 하시고 구매하시면 좋겠네요! 물론, 여유가 있는 부부라면 고민 안 하셔도 됩니다~
그럼, 즐거운 부부 생활 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