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에서 스마트폰을 분실/도난 당했을 때 취해야 하는 행동 3가지

들어가기 앞서

국내에서도 문제지만, 해외에서 발생하면 큰 사건이 되는 경우가 몇몇 있습니다. 그 중, 해외에서 스마트폰을 분실/도난당했을 때가 가장 큰 문제가 되는 일이라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이제는 여행의 모든 것을 스마트폰 하나로 해결할 수 있다고 할 만큼 중요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ATM으로 돈을 뽑기 위해서 이체하거나 액티비티나 숙소를 예약, 그 외의 의사소통까지 모든 것을 스마트폰 하나면 해결할 수 있으니깐 말이죠.

그런데, 말입니다.

이러한 스마트폰을 분실/도난당했다면 어떻게 대처하실 건가요? 그걸 설마 해외에서 잃어버리겠어? 라고 생각하셨다고요?

사실, 저도 그랬습니다. 나처럼 내 물건 잘 챙기는 사람이 잃어버리겠어? 라는 안일한 생각을 했었거든요. 제 경우에는 강에서 래프팅하다가 스마트폰을 떨어뜨려 잃어버렸습니다. 지금 다시 생각해 보니, 정말 끔찍한 기억이네요. 이제는 수영할 때는 절대 스마트폰을 들고 가지 않으려고 합니다...

하여튼, 스마트폰을 잃어버렸을 때, 다시 찾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찾지 못하였을 때는 어떻게 대처해야할 지 방법을 알아야겠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스마트폰을 분실/도난당했을 때 취해야 하는 행동에 대해서 정리해 보려합니다.


스마트폰을 분실/도난당했을 때 취해야 하는 행동 3가지

스마트폰 유심 분실신고

첫 번째, 분실자가 취해야 할 행동은 스마트폰 유심 분실신고입니다. 유심 분실 신고랑 해당 유심을 정지하겠다는 말입니다. 보통, 스마트폰만으로는 할 수 있는 게 기본적인 동작 정도인데, 유심이 끼워진 스마트폰이면 전화나 데이터 사용 같은 모든 행동을 다 할 수 있거든요.

따라서, 유심을 정지한다면, 적어도 스마트폰을 주운 사람이 문제가 되는 행동을 하는 것을 방어할 수 있겠죠? 예를 들면, 데이터를 엄청나게 쓴다든지, 전화 통화를 엄청나게 하는 행위를 방어한다는 것입니다.

스마트폰 유심 분실신고는 보통, 각 통신사 고객센터에 전화하여 정지 요청을 해야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에서 확인하시기를 바랍니다.

통신사별 스마트폰 유심(USIM) 분실신고 하는 방법 (SKT/KT/LG U+/알뜰폰)


스마트폰 원격 데이터 초기화

두 번째, 분실자가 취해야 할 행동은 스마트폰 데이터 초기화입니다. 스마트폰을 잃어버렸을 ㄸ 가장 걱정되는 게 무엇인가요?

저의 경우에는 스마트폰에 저장된 데이터였습니다. 보통, 다들 개인적인 사진이나 파일 때문에 걱정일 거예요. 이런 경우를 대비하여, 안드로이드나 아이폰에서는 원격으로 데이터를 초기화하는 방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의 경우, 원격으로 스마트폰 데이터 초기화, 소리 재생, 기기 잠금 방법이 궁금하심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보세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데이터 초기화 하는 방법 - 미완성]


아쉽지만, 아이폰을 사용해 본 경험이 없어서 관련 포스팅은 만들지 못하였습니다. 아래 사이트에서 쉽게 초기화할 수 있는 것으로 보이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아이폰 초기화 사이트 링크]

위에 방법을 사용하면, 무조건 스마트폰이 초기화된다는 것은 아닙니다. 안드로이드나, 아이폰 모두 데이터가 연결된 상태여야 원격으로 명령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스마트폰을 습득한 사람이 데이터를 켜거나, 와이파이 연결을 한다면 초기화 작업이 될거에요.

번외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초기화 외의 소리 재생이나, 기기 잠금 기능도 있습니다.

소리 재생 - 스마트폰에서 소리가 나오도록 강제로 실행합니다. 혹시, 스마트폰을 잃어버렸다면 이 방법으로 소리를 강제로 재생시킬 수 있을 거에요. 만약, 꺼져 있는 상태라면 어쩔 수 없고요.

기기 잠금 - 스마트폰을 강제로 잠금 상태로 만듭니다. 혹시라도 습득자가 스마트폰을 강제로 만지는 것을 방어하는 방법입니다. 그럼, 적어도 쓸데없는 행동을 막는 데 약간의 도움은 될거로 생각합니다.


여행자 보험 보상 요청

세 번째, 여행자 보험에 가입하였다면 보상 신청을 해야 합니다. 이 방법은 몇 가지의 선행 조건이 필요합니다.

  • 여행자 보험에 가입한 사람인 경우
  • 스마트폰을 도난당한 경우

위에 두 가지 조건에 충족하는 사람이라면, 여행자 보험을 통해서 스마트폰 도난에 대한 보상 신청이 가능합니다. 안타깝게도 스마트폰을 본인 부주의로 분실 하였다면 보상 신청이 불가능 할 겁니다. 알아보니, 이건 대부분 보험사들의 여행자 보험이 동일하였습니다.

하여튼, 전액 보상은 아니더라도 20만 원 정도 보상이 가능한데, 이 정도 보상받는 것도 감지덕지 아닐까 싶습니다. 그러므로, 여행자 보험은 꼭 가입하고 해외 여행을 가시기 바랍니다.

스마트폰 도난 시에 여행자 보험으로 보상 받는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보세요.

여행자 보험으로 스마트폰 도난 시에 보상 받는 방법(by. 마이뱅크 해외 여행자 보험)


글을 마무리하며

이상으로 해외에서 스마트폰을 분실 또는 도난당했을 때 취해야 하는 행동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스마트폰을 잃어버린 것은 안타깝지만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조치는 꼭 해야 합니다!

해외여행을 할 때는 꼭 여행자 보험에 가입하시고, 스마트폰을 분실/도난 당했을 때는 위에 방법을 참고하셔서 행동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즐거운 여행 되시기를 바랍니다!

댓글 쓰기

다음 이전